본문 바로가기
Issues

PuTTY | PEM 파일에서 PPK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과 format too new 해결

by YIAN 2021. 11. 17.

 

🥗 요구사항 (Requirements)

Pageant에 키를 추가하려는데 다음과 같은 에러메시지가 노출됩니다.

 

Couldn't load private key (PuTTY key format too new)

 

.pem에서 .ppk로 변환시켰는데, 이런 경우에는 PPK 파일 버전이 안 맞는 경우입니다. 제가 가진 키가 버전이 더 높아서 발생한 에러입니다. 그러면 버전을 낮춰서 다시 저장해주면 됩니다. PEM 파일에서 PPK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과 위 에러를 해결하는 방법 동시에 소개합니다. 바쁘신 분은 3. PPK 파일 버전 설정 변경 내용을 먼저 참고해주세요.

 

 

🥪 해결방법 (Solution or Next step)

 

1. puttygen 실행

 

 

puttygen을 실행해주세요.

 

 

2. PPK 파일로 변환할 PEM 파일 찾기

 

[Load] 버튼을 클릭해서 PPK 파일로 변환할 PEM 파일을 찾아주세요.

 

 

[All Files (*.*)] 옵션으로 바꿔서 PEM 파일을 찾아 [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저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해당 키를 사용하려면, "Save private key"로 저장하라고 합니다. 다음 단계에서 이를 따르면 됩니다.

 

 

3. PPK 파일 버전 설정 변경

 

 

원래는 PPK file version이 3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2로 선택 후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4. PPK 변환

 

[Save private key]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예]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PPK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설정해주시고, 적절한 파일 이름을 입력한 뒤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하나 팁을 드리자면, PPK만 따로 보관하는 폴더를 생성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장] 버튼을 누르시면 완료입니다.

 

참고로 Pageant에 키를 추가할 때 정상적이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가 끝입니다.

 

 

🍘 회고 (Retrospective)

 

 

처음에는 [Generate] 버튼을 클릭하니까 오래 걸려서 의아했었는데요. 포스팅하면서 다시 천천히 보니까 제가 간과하고 넘어간 단계에서 이미 메시지로 노출이 되어 있었네요. 해당 키는 "old PEM format"이라며 "Save private key"라고 적혀있었더라고요. 메시지를 잘 읽읍시다. 머쓱-. 😅

 

 

🏔 참고자료 (References)

 

댓글